그대 생의 솔숲에서......환상적인 벚꽃을 보며
<아파트 안의 벚꽃...2014. 3. 30일>
나도 봄산에서는
나를 버릴 수 있으리.
솔이파리들이 가만히 이 세상에 내리고
상수리나무 묵은 잎은 저만큼 지네.
봄이 오는 이 숲에서는
지난날들을 가만히 내려놓아도 좋으리.
그러면 지나온 날들처럼
남은 생도 벅차리.
봄이 오는 이 솔숲에서
무엇을 내 손에 쥐고
무엇을 내 마음 가장자리에 잡아 두리.
솔숲 끝으로 해맑은 햇살이 찾아오고
박새들은 솔가지에서 솔가지로 가벼이 내리네.
삶의 근심과 고단함에서 돌아와 거니는 숲이여
거기 이는 바람이여.
찬 서리 내린 실가지 끝에서
눈뜨리
눈을 뜨리
그대는 저 수많은 새 잎사귀들처럼 푸르른 눈을 뜨리.
그대 생의 이 고요한 솔숲에서.
-그대 생의 솔숲에서 / 김용택-
향 수 | |||
|
|
넓은 들 동쪽 끝으로 옛 이야기 지줄대는 실개천이 휘돌아 나가고 얼룩백이 황소가 해설피 금빛 게으른 울음을 우는 곳 --- 그 곳이 참하 꿈엔들 잊힐리야.
질화로에 재가 식어지면 뷔인 밭에 밤바람소리 말을 달리고 엷은 조름에 겨운 늙으신 아버지가 짚벼게를 돋아 고이시는 곳 --- 그 곳이 참하 꿈엔들 잊힐리야.
흙에서 자란 내 마음 파아란 하늘 빛이 그립어 함부로 쏜 화살을 찾으려 풀섶 이슬에 함초롬 휘적시든 곳. --- 그 곳이 참하 꿈엔들 잊힐리야.
전설 바다에 춤추는 밤물결같은 검은 귀밑머리 날리는 어린 누이와 아무러치도 않고 예쁠 것도 없는 사철 발벗은 안해가 따가운 햇살을 등에 지고 이삭 줍던 곳 --- 그 곳이 참하 꿈엔들 잊힐리야.
하늘에는 성근 별 알 수도 없는 모래성으로 발을 옮기고 서리 까마귀 우지짖고 지나가는 초라한 지붕 |
|
|
|
흐릿한 불빛에 돌아 앉어 도란도란거리는 곳, --- 그 곳이 참하 꿈엔들 잊힐리야.
- <조선지광>(1927) - |
[개관정리]
성격 : 낭만적, 향토적, 토속적, 서정적, 회고적, 감각적, 묘사적
표현 : 후렴구를 통해 '리듬감, 이미지의 통일성, 그리움의 정서 강조' 등의 효과를 얻어냄
토속적 시어로 향토적 정감을 흠씬 표현함.
선명한 감각적 심상으로 고향의 모습을 생생히 묘사함
1,2,5연의 현재 시제 : 현재도 지속되는 고향의 모습
3,4연의 과거 시제 : 추억으로만 남아 있는 고향의 모습
중요시어 및 시구풀이
* 지줄대는 → 거침없으면서도 다정하고 나긋나긋한 소리를 내며, 연달아서 수다스럽게 (의인법)
* 해설피 → 소리가 느릿하면서도 다소 슬픈 느낌이 드는 것
* 금빛 게으른 울음 → 청각의 시각화(공감각적 심상), 푸근하면서도 찬란한 그리움을 돋구는 한가한 울음
* 그 곳이 참하 꿈엔들 잊힐리야
→ 설의와 반복을 통한 의미(간절한 그리움)의 강조
피동의 표현은 외적인 현실과 조건(일제강점하)을 강조하는 효과
* 질화로에 재가 식어지면 → 밤이 깊어지면
* 뷔인 밭에 밤바람소리 말을 달리고
→ '세찬 밤바람소리'를 '사람이 말을 타고 달리는 소리'로 표현
활유법이며, 방안의 안온한 정경을 상대적으로 부각시킴.
* 엷은 조름 → 살포시 든 잠
* 흙 → 현실
* 파아란 하늘 → 이상
* 파아란 하늘을 향해 쏘아올린 화살 → 무한과 미지의 세계로 향한 유년시절의 꿈
유년기의 상승적 지향성
* 함초롬 → 모자람없이 알맞게 담뿍
* 아무러치도 않고 예쁠 것도 없는 → 평범한, 소박한
* 사철 발벗은 안해 → 농사일에 바빠서 자연 속에 파묻힌 토속적 아내의 모습
* 알 수도 없는 모래성으로 발을 옮기고 → 별똥별이 지는 모습
* 서리 까마귀 → 서리가 내릴 무렵에 나는 가을 까마귀, 온몸이 자줏빛의 광택이 있는 검은색이다.
* 흐릿한 불빛에 돌아 앉어 도란도란거리는 곳 → 단란하고 정겨운 가족의 모습
주제 ⇒ 고향에 대한 그리움과 추억
후렴구의 반복 : ① 시의 주제의식을 표출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함.
(고향에 대한 회귀의지와 그리움의 강조)
② 작품의 통일성을 부여하여 독자에게 선명하게 전달해주는 장치로서의 역할을 함.
③ 시의 리듬감 획득
[시상의 흐름(짜임)]
1연 : 고향 마을의 총체적 풍경(한가로움, 평화로움) → 자연
2연 : 고향 마을의 겨울 밤 풍경(아버지의 모습을 통해 촌민들의 삶을 환기) → 그리운 얼굴
3연 : 아름다운 꿈과 신비로 가득 찬 어린 시절의 회상 → 그리운 얼굴
4연 : 어린 누이와 아내의 모습(농가의 정경과 시골 아낙네들의 소박한 모습) → 그리운 얼굴
5연 : 오붓한 가족의 따뜻한 정(단란한 농가의 모습) → 자연 + 그리운 얼굴
<출처-네이버 지식In>
<화분의 모과나무꽃>
<우리나라 고유의 풀또기꽃(꽃홍매화)>